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은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병인데요.
오늘은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진균성 피부염)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은?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Fungal Dermatitis)은 피부사상균증(Dermatophytosis) 또는 링웜(Ringworm)이라고 불리며 흔히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고양이의 피부에 곰팡이(*주로 피부에 서식하는 진균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고 주로 피부, 털, 발톱 등에 감염되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에게 특히 잘 발생하며, 전염성이 있을 수 있어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원인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의 주요 원인균은 주로 Microsporum canis 등과 같은 진균(곰팡이)입니다.
이 곰팡이들은 고양이의 피부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털을 떨어뜨리며 피부에 자극을 줍니다.
고양이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또는 외부 환경에 의해 감염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증상
1. 피부 발진
피부가 빨갛고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때로는 각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탈모
피부염에 감염된 부위에서는 원형으로 털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 가려움증
고양이가 자주 긁거나 핥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피부 비듬
건조한 피부에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농양
감염이 심해지면 고양이의 피부에 고름이 생기거나 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진단
피부 사상균증을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가 추천되지만 그중 가장 정확도가 높은 것은 곰팡이 배양 검사입니다.
병변이 일어난 부분의 털을 채취해 DTM배지에 심은 후 곰팡이를 일주일간 배양시켜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곰팡이를 배양하고 확인하기까지 일주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자외선을 이용한 우드램프 검사를 먼저 진행하기도 합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치료법
곰팡이성 피부염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지만, 치료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 해야 합니다.
1. 항진균제 약물
경구용이나 국소 항진균제를 사용하여 곰팡이 감염을 치료합니다.
2. 목욕 및 관리
감염된 부위를 청결히 하고, 항진균 샴푸를 사용하여 관리합니다.
3.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가 적고 면역력이 강한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4. 주변 환경 청소
고양이가 생활하는 환경을 자주 청소하고 소독하여 줍니다.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꾸준한 치료와 관리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이 걱정되거나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유선전화 (0507-1339-1275)를 통해 상담과 진료 예약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