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4시청주나음동물메디컬 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잇몸 질환의 신호와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잇몸 질환의 신호
고양이는 3살 이상의 경우 80% 이상이 치과 질환에 시달릴 정도로 잇몸 질환에 취약합니다.
특히, 고양이 잇몸의 붓기나 색깔 변화는 건강 상태를 알리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1. 잇몸 색깔 변화
건강한 고양이의 잇몸 색깔은 옅은 분홍색입니다.
그러나 잇몸이 붓거나 색깔이 변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의 잇몸 색깔에 따라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홍색: 정상
▪️검은색: 흑색종 가능성, 침이나 피를 흘리며 식욕이 없음
▪️흰색/파란색/보라색: 빈혈이나 외상으로 인한 피 흘림
▪️붉은색: 치주 질환이나 구내염 등
▪️노란색: 간 질환 등 장기 문제
이러한 색깔 변화는 고양이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즉시 동물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2. 잇몸 붓기
고양이의 잇몸이 붓고 빨개지면 잇몸이나 이빨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치주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은 치은(잇몸) 염과 치주염으로 나뉘며, 잇몸의 염증이 심해질 경우 치아도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3. 구취와 식욕 감소
잇몸 질환이 악화되면 입 냄새가 심해지고, 고양이가 식사를 거부할 수도 있으며,
구강 내부의 염증이 진행되면서 잇몸 출혈이나 침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
1. 외관검사
고양이의 입을 열기 전에 얼굴, 특히 눈 아래가 붓는지 확인합니다. 상악 어금니쪽에 치주염이 생긴다면 농양이 생겨 양쪽 눈아래 퍼질 수 있습니다.
상악 송곳니쪽 치주염이 생긴다면 코 위쪽이 붓거나 농성 콧물이 날 수 있습니다.
귀 아래 목 주위를 만져보세요. 비정상적으로 붓는 것은 감염, 암 또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구취 확인
악취가 나는 경우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잇몸 상태 확인
잇몸이 붉어지거나, 붓거나, 출혈 또는 분비물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입술을 살짝 뒤로 당겨 고양이의 이빨과 잇몸 옆을 노출시켜 살펴보세요. 입을 위아래로 벌리는 것은 고양이가 너무 싫어할 수 있어요!
4. 치아 상태 확인
고양이는 스스로 이를 닦을 수 없기 때문에 치은염과 치주염이 고양이에게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잇몸과 이를 만나는 조직이 붉어지면 염증, 감염 또는 외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치은염이 진행된 경우 잇몸에서 출혈과 분비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치아 파절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신경 노출이 있는 부러진 치아는 일반적으로 치주끝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구강 종양은 양성이거나 악성일 수 있습니다. 일부 종양은 잇몸선에서 발생하는 반면 다른 종양은 혀 아래 또는 볼 안쪽에서 발견됩니다.
고양이 잇몸 질환 예방 방법
1. 자주 구강상태 확인
매월, 매주,매일 구강에 대한 상태 평가를 하는 것이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보호자님께서 구강을 열어 사진을 찍거나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확인이 어렵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해 간단히 평가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진을 잘 찍어 내원하신다면 검사시간이 많이 줄일 수 있어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검사 중 언제든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너무 싫어한다면 멈추는 것이 좋고 필요하다면 진정제를 복용하시고 내원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2. 꾸준한 양치질과 구강소독
고양이의 잇몸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양치질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후 7개월부터 치약을 사용해 양치질을 시작하면 좋습니다. 하루에 한 번이 이상적이지만, 최소 주 2~3회는 양치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깨끗한 천이나 거즈로 입안을 닦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치태와 치석 제거
고양이의 구강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치태는 양치질로 제거할 수 있지만, 치석은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치아 상태가 좋지 않다면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를 세척하고 쌓인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스케일링은 전신 마취가 필요하므로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4. 정기적인 치과 검진
고양이의 잇몸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수입니다.
1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을 때 치아 X-ray와 정밀 검진을 통해 잇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PCR 검사나 배양검사등을 통해 감염질환 및 면역계 질환에 대해 파악하고 적절한 항생제 또는 스테로이드제, 진통제등의 약물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아흡수성 병변이나 치아파절, 치주염, 치근단 농양 등 많은 질환들이 발치 또는 보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병원을 내원하여 더 면밀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양이의 잇몸 건강은 전반적인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평소 꾸준한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고양이의 소중한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켜주세요.
고양이 잇몸 질환이 의심된다면, 청주 동물병원 24시청주나음동물메디컬를 찾아주세요
고양이 잇몸 질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내원을 원하신다면 유선전화 (0507-1339-1275)를 통해 상담과 진료 예약이 가능합니다:)
저희 24시청주나음동물메디컬은 용암동 롯데시네마 1층에 위치해있습니다.
24시 청주나음동물메디컬 위치 자세히보기